-
분야별 찾기
-
커리큘럼 섭외 > 커리큘럼 섭외 > 커리큘럼낯 익은 여행지에서 발견하는 참 낯선 통찰
제 목 낯 익은 여행지에서 발견하는 참 낯선 통찰 카테고리 여행/레저/스포츠 여행/오지탐험 서비스 방식 대면, 서비스 대상 직장인, 서비스 직급 무관, 서비스 비용 200 ~ 300 만원 미만 / 1회 제주는 오랜 기간 변방 중의 변방으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면 제주는 한반도와 동남아와 일본 등 해양국가 사이의 접점에 위치한 지리적 특징에서 알 수 있듯 해양문명과의 교류와 관련해서는 최전선에 서있었다. 세계사적으로 단일 면적 안에 가장 많은 돌멘(고인돌)을 간직한 곳이 제주도(가파도)이며, 동남아와 일본 사이를 오가던 하멜 일행이 표착한 곳이기도 했다. 제국주의가 이 땅을 지배하던 시기에는 중국 침략의 교두보 역할을 하기도 했다. 그런 면에서 제주도의 속살을 돌아보는 여정은 한반도가 세계사적인 의미에서 어떤 곳에 서있는지를 알게 해주는 값진 경험이 될 것이다.
뿐만 어니라 부산을 비롯한 경남 해안지방 여행 역시 풍요로운 먹거리와 낭만적인 풍경으로 기억된다. 그런데 그건 그저 당연하기만 한 식도락이며 풍경일까? 경남 거제와 통영 등 로맨틱한 여행지로 대표되는 지역들은 서울 기준으로 보면 변방에 불과하다 할 수 있지만 한국의 ‘오늘’을 이해함에 있어 아주 중요한 인사이트를 주는 공간이기도 하다.
이는 단순히 제주도나 부산 그리고 경남의 경우에만 해당하지 않는다. 전남 보성 벌교를 비롯해 소록도 등 데이트 코스로 이름 높은 곳이지만 단순하지만은 않은 곳들이 우리 주변엔 적지 않다. 이때 중요한 것은 시야 그리고 시각이다.
과연 여행이란 무엇일까. 그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책이나 텔레비전에서 본 것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그저 관광에 불과하다. 지금까지와는 달리 좀더 깊고 섬세하게 나와 우리 주변을 돌아볼 수 있게 하는 것, 나아가 그것을 토대로 오늘의 나를 변화시킬 수 있게 추동할 수 있는 성찰을 하는 것, 그것이 여행이 내포한 진정의 의미가 아닐까?
낯익은 공간이라 인식하고 있는 공간을 새로운 시각으로 들여다 봄으로써 전혀 낯선 역사의 진면목을 만나고, 나아가 그 속에 숨어있는 살아있는 시대적 가치를 만나 보자. 나아가 우리가 놓치고 있는 그러나 한 번쯤 고민해봐야 할 ‘역지사지의 풍경’을 들여다보자. 나아가 이른바 ‘여행’이라는 것을 할 때 과연 어떤 시각과 시선으로 공간과 삶을 들여다봐야 할 지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보자.서비스영역 연사/강사 이름/아이디 권기봉 직함 작가 성별 남자 연령 40대 관련경력 12년 직업 프리랜서 소속기관명 프리랜서 전문가소재지 경기도 파주시 서비스 가능 지역 전국 인사말가깝지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근현대기의 사건과 사람, 그리고 그 맥락을 짚어내고 있는 작가이자 역사여행가다. 충북 충주에서 태어나 충북과학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를 졸업했다. 1999년 사진전을 시작으로, 2005년부터 2008년까지 SBS 보도본부 기자로 일했으며, 그 사이 2002년 올해의 시민기자상, 2006년 SBS 특종상, 2008년 제12회 삼성언론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서울시 미래유산보존위원회 위원,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위원, 도시빛정책자문단 위원, 서울명소스토리텔링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쓴 책으로 <서울을 거닐며 사라져가는 역사를 만나다>(알마, 2008)와 <다시. 서울을 걷다>(알마, 2012), <권기봉의 도시산책>(알마, 2015) 외 다수의 공저가 있다.
2019년 현재 jtbc 아침뉴스인 ‘아침&’에서 매주 금요일 오전마다 역사 답사 및 여행지를 소개하고 있으며, 앞서 2008년부터 2009년까지 교통방송 <역사기행-서울의 재발견>과 2009년부터 2013년까지 EBS 교육방송 <요리비전>을, 2011년부터 2013년까지는 YTN 라디오에서 <권기봉의 걸으며 생각하며>를 진행했다. 지금은 jtbc <아침&>, EBS <세계테마기행>과 <한국기행>, <세계견문록 아틀라스> 등에 출연하거나 진행하고 있다. 2005년 이래 각급 정부기관과 지자체, 기업에서 우리의 근현대 및 국내외 여행지를 소재로, 한 번쯤 생각해봐야 할 역사, 리더십, 자기주도적 학습 등을 주제로 강연 및 역사 답사 등을 진행해오고 있다.해시태그 : #권기봉 작가 #프리랜서 #역사 #여행 #리더십 #인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