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야별 찾기
-
커리큘럼 섭외 > 커리큘럼 섭외 > 커리큘럼낯익은 여행지 속 참 낯선 이야기
제 목 낯익은 여행지 속 참 낯선 이야기 카테고리 여행/레저/스포츠 여행/오지탐험 서비스 방식 대면, 서비스 대상 직장인, 서비스 직급 무관, 서비스 비용 200 ~ 300 만원 미만 / 1회 # “낯익은 여행지 속 참 낯선 이야기” / 알려진 여행지의 잘 알려지지 않은 속 이야기: 제주도, 오키나와, 코르시카, 레위니옹 등을 중심으로
누구나 하지만 누구에게도 같을 수 없는 것이 있다. 바로 ‘여행’이다. 국내는 물론 해외 여행도 거리낌 없어진 시절, 과연 우리는 여행을 ‘잘’ 하고 있는 걸까?
여행이라고 하면 으레 멋진 풍경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그네들이 살아온 화려했던 과거를 확인하는 것이라 받아들이기 십상이다. 그러나 역사상 여행이라는 것은 낯익은 공간을 떠나 지극히 낯선 공간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고, 그것을 토대로 지금의 나와 우리 사회는 어떤 존재인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삶의 궤적을 택할 것인지를 묻는 학습의 기회를 의미하기도 했다.
강연은 우리에게 익숙하지만 알고 보면 낯설기만 한 서울과 제주도의 진면목을 알아보고, 한국인이 많이 찾는 여행지이나 정작 깊은 이야기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일본 오키나와와 베트남 다낭 등을 돌아보며 과연 여행의 의미와 걷는다는 행위의 매력은 무엇인지, 여행과 걸음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여행하고 어떻게 걷는 것이 좋을지 고민해본다.
자기 과시형의 뻔한 여행을 탈피하여 그간 외면해온 여행지의 속살에 집중하고, 나아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여행과 인문학’ 강연으로 여러분을 초대한다.서비스영역 연사/강사 이름/아이디 권기봉 직함 작가 성별 남자 연령 40대 관련경력 12년 직업 프리랜서 소속기관명 프리랜서 전문가소재지 경기도 파주시 서비스 가능 지역 전국 인사말가깝지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근현대기의 사건과 사람, 그리고 그 맥락을 짚어내고 있는 작가이자 역사여행가다. 충북 충주에서 태어나 충북과학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를 졸업했다. 1999년 사진전을 시작으로, 2005년부터 2008년까지 SBS 보도본부 기자로 일했으며, 그 사이 2002년 올해의 시민기자상, 2006년 SBS 특종상, 2008년 제12회 삼성언론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서울시 미래유산보존위원회 위원,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위원, 도시빛정책자문단 위원, 서울명소스토리텔링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쓴 책으로 <서울을 거닐며 사라져가는 역사를 만나다>(알마, 2008)와 <다시. 서울을 걷다>(알마, 2012), <권기봉의 도시산책>(알마, 2015) 외 다수의 공저가 있다.
2019년 현재 jtbc 아침뉴스인 ‘아침&’에서 매주 금요일 오전마다 역사 답사 및 여행지를 소개하고 있으며, 앞서 2008년부터 2009년까지 교통방송 <역사기행-서울의 재발견>과 2009년부터 2013년까지 EBS 교육방송 <요리비전>을, 2011년부터 2013년까지는 YTN 라디오에서 <권기봉의 걸으며 생각하며>를 진행했다. 지금은 jtbc <아침&>, EBS <세계테마기행>과 <한국기행>, <세계견문록 아틀라스> 등에 출연하거나 진행하고 있다. 2005년 이래 각급 정부기관과 지자체, 기업에서 우리의 근현대 및 국내외 여행지를 소재로, 한 번쯤 생각해봐야 할 역사, 리더십, 자기주도적 학습 등을 주제로 강연 및 역사 답사 등을 진행해오고 있다.해시태그 : #권기봉 작가 #프리랜서 #역사 #여행 #리더십 #인문학